사진=연합뉴스TV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1일 오후 3시30분(현지시간·한국시간 오후 4시30분)께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에서 버스 추락사고로 숨진 우리 국민은 10명이고, 부상자는 16명으로 파악됐다고 행정자치부가 2일 밝혔다. 행자부는 이날 브리핑에서 "사고 버스에 탑승했던 사망자 중 우리 국민은 10명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중국인 운전사가 이날 오전 사망 판정을 받아 이번 사고로 숨진 희생자는 총 11명으로 늘었다.

부상자 16명 중 5명은 중상이며, 중상자의 구체적인 상태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행자부는 전했다. 한국인 부상자 중 중상자들은 이날 오전 일찍 지린성 성도인 창춘(長春)의 대형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현재 한국인 사망자 10명의 시신은 지안 시내의 한 장례식장에 안치돼 있다.

중국 선양(瀋陽) 주재 대한민국총영사관은 영사 파견에 이어 1일 밤 신봉섭 총영사가 지안에 도착해 중국 당국과 빈소 설치, 부상자 이송 등을 논의했다. 사고 피해자 가족들은 이날 오전 8시5분 항공편을 시작으로 속속 현지로 출국했다.

한편 정부는 중국 연수 공무원 버스사고 수습을 위해 2일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이 이끄는 사고수습팀 11명을 현지로 급파했다. 행자부 사고수습팀은 앞으로 사고 현지에 도착할 사망·부상자 가족에게 편의를 최대한 제공하고 귀국 절차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장례절차와 보상·비용에 관한 협의도 현지에서 시작한다.

사고로 사망한 공무원은 공무원연금법의 공무상 상해 사망 규정에 따른 보상을 받게 된다. 교육생들은 각 자치단체로부터 지방행정연수원으로 교육파견 발령을 받아 연수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공무 중 사망에 해당한다. 이와 별개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일행 148명은 전원 여행자보험에 가입, 보험금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정종섭 행자부 장관은 이날 "지방행정연수원 현장학습 차량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잃은 분들과 유가족들께 깊은 조의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현장학습 중 안전사고가 발생한 점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정 장관은 외교부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피해자 가족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부상자 치료 및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