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자 중 10여명 중상…추가 사망 가능성도 배제 못해

정부, 사고수습대책본부 설치…中에 구호조치·치료 협조 요청

YTN뉴스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1일 중국 연수를 떠난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들을 태운 버스가 추락했다. 이 사고로 우리 국민 10명이 숨지는 등 2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부상자 중에는 중상자도 있어 추가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외교부에 따르면 사고 버스에는 교육생 24명, 연수원 직원 1명, 가이드 1명 등 우리 국민 26명과 중국인 2명이 타고 있었다. 사망자 10명은 연수생 9명, 가이드 1명 등 모두 우리 국민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6명의 우리 국민 가운데서도 상당수가 중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사고 직후 본부에 이기철 재외동포영사대사를 본부장으로 하는 재외국민보호대책본부를 설치하고 국내 관계기관 및 관할 공관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구축했다. 관할 주선양총영사관도 사고대책반을 꾸리는 한편, 담당 영사를 사고 현장으로 급파해 사고 수습에 나섰다.

외교부는 이날 "사고 버스 탑승객들은 모두 전원 지안시 병원으로 후송이 완료됐다"면서 "지안시 병원에 있는 지방행정연수원 직원으로부터 파악한 바에 따르면 오후 9시20분 현재 사망자 수는 10명"이라고 밝혔다.

행정자치부도 지방행정연수원장을 현장으로 급파했으며, 교육 주관기관인 전북 완주 지방행정연수원에 사고수습대책본부를 설치했다. 또 외교부를 통해 중국에 구호조치 및 치료 협조를 요청하고, 정부서울청사 지방행정실에 상황대책반을 마련했다.

앞서 이날 오후 3시30분(현지시간)쯤 중국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에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과 인솔자 등 우리 국민 26명(교육생 24명, 연수원 직원 1명, 가이드 1명)을 태운 버스가 지안과 단둥(丹東) 경계지점 조선족마을 부근 다리에서 하천으로 추락했다. 지방행정연수원 143명은 이날 버스 6대에 나눠 타고 이동 중이었고, 이 중 1대가 사고를 당했다.

사고를 당한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일행 148명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5급 지방직공무원 143명과 연수원 관계자 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중국 내 고구려·발해 유적지와 항일 독립운동 현장을 둘러볼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