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채널A 뉴스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동헌 기자] 정국교 전 민주당 의원이 주가 조작 피해자의 협박에서 보호해달라고 고용했던 조직폭력배에게 되레 8억원을 뜯긴 사실이 27일 확인됐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부(심재철 부장검사)는 정 전 의원을 협박해 거액을 뜯어낸 대전지역 폭력조직 '한일파' 조직원 진모(42)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공갈 혐의로 구속했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18대 국회에서 민주당 비례대표로 당선됐다가 2009년 7월 대법원에서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1,000만원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다. 정 전 의원은 시가총액 2위까지 올랐던 코스닥 상장사 에이치앤티(H&T)의 경영인 출신이지만 허위·과장 정보를 이용해 440억원 가량의 시세차익을 챙긴 주가 조작 혐의로 당선자 시절 구속됐다. 그는 재산신고 누락 혐의로 1년여 만에 의원직을 잃었고 주가조작 혐의는 징역 2년6월을 선고받았다.

정 전 의원은 2007년 4월 "에이치앤티가 우즈베키스탄에서 태양전지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가 7개월 뒤 "관련 사업이 무산됐다"고 정정한 뒤 주가가 곤두박질치면서 피해를 본 일부 투자자에게 협박을 당했다. 이에 정 전 의원은 평소 알고 지내던 대전지역 폭력조직 한일파 조직원들을 경호원으로 고용했으나 조직원 진모씨 등에게 도리어 협박을 당하는 신세가 됐다.

대전 한일파 두목 이모(2012년 사망)씨는 부하인 진씨에게 정 전 의원의 경호를 맡겼다. 진씨는 정 전 의원을 협박해 돈을 뜯어내기로 계획을 세우고, 정 전 의원의 회사 주식에 투자했다가 피해를 본 대전지역 폭력조직 왕가파와 손을 잡았다. 왕가파 조직원들은 지난 2007년 11월 정 전 의원이 살고 있던 대전의 한 아파트 앞에서 차에서 내리던 정 전 의원에게 다가갔다.

왕가파 조직원들과 정 전 의원을 경호하던 한일파 조직원들은 몸싸움하는 장면을 연출했고, 겁을 먹은 정 전 의원은 현장에서 도망을 갔다. 이에 진씨 등은 정 전 의원을 찾아가 "조직원이 칼을 맞았다. 합의하지 않으면 우리 애들은 형님(정 전 의원)이 찌르라고 지시를 했다고 말을 할 수밖에 없다. 살인교사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 등의 말로 정 전 의원을 협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후 진씨는 정 전 의원으로부터 합의금조로 8억원을 뜯어냈다. 당시 칼부림은 없었지만 겁을 먹은 정 전 의원은 차에서 내리자마자 도망쳐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