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도로점거, 경찰관 폭행시 차벽 설치…시민통행로는 확보"

강신명 경찰청장이 공공의 위험성이 없을 경우 차벽을 운영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이규연 기자 fit@hankooki.com
[데일리한국 이민형 기자] 아무리 신고가 접수되지 않은 집회라도 공공적 위험이 없다면 차벽을 운영하지 않겠다고 27일 경찰청장이 밝혔다. 이날 서대문구 본청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강신명 경찰청장은 "중대하고 명백하고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 (차벽을) 하도록 한 헌법재판소의 판례를 존중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강 청장은 다만 "불법적으로 도로를 점거하고, 경찰관 폭행이 이뤄지거나 이뤄질 것이 명백히 예상될 경우 차벽을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차벽을 운영하더라도 시민 통행로를 만들고 통행 안내조를 배치해 시민 통행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조처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달 1일 노동절 집회에 관련해서는 "주최 측에 준법 집회를 한다면 차벽을 설치할 필요나 이유가 없다고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집회신고가 들어온 곳은 민주노총밖에 없다.

강 청장은 18일 불법 집회 당시 검거된 94명 이외에 채증 자료 분석을 통해 신원이 확인된 24명에 대해 출석요구를 했다고 밝혔다. 또 영장이 기각된 3명 중 이모 씨에 대해 증거를 보강해 구속영장을 24일 재신청했다고 말했다.

당시 집회에서 캡사이신 사용량이 많았던 이유에 대해 강 청장은 "집회 참가들이 버스에 밧줄을 걸어 차량 틈으로 나와 경찰관을 폭행해 4명이 다친 상황에 비췄을 때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고 해명했다.

잠적한 무기수 홍승만(47)씨에 대해서는 "6개 지방경찰청에 전담팀 63명을 지정해 추적 수사하고 있고 오늘 오전을 기해 (검거 유공자에 대한) 경감 이하 특진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