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신수지 기자] 5일 오전 피습 직후 강북삼성병원으로 후송돼 응급치료를 받은 뒤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마크 리퍼트 대사는 다행히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퍼트 대사는 정형외과 전문의로부터 봉합 수술 등을 받은 뒤 안정을 취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용의자 김기종(55)씨는 이날 오전 세종홀 범죄 현장에서 강의를 준비 중이던 리퍼트 대사에게 다가가 25cm 길이의 과도를 휘둘렀다. 리퍼트 대사는 오른쪽 턱부위와 왼쪽 손목에 자상을 입었다. 헤드테이블에 앉아 있던 리퍼트 대사는 막 식사를 하려고 했던 순간이었고 김씨의 공격에 미처 대처할 수가 없었다. 김씨가 대사를 넘어뜨려 과도로 상처를 입힌 이후에는 근처에 있던 다른 참석자 3명이 자리에서 일어나 그를 제압했다.

개량 한복차림의 김기종 씨는 리퍼트 대사를 공격하면서 “남북은 통일돼야 한다. (한미 군사훈련인 키리졸브) 전쟁훈련에 반대한다”고 외친 뒤 경찰에 연행됐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나는 해야 할 일을 했다. 30년 동안 전쟁반대 운동을 해왔다”며 범행의 정당함을 주장했다. 범행 현장에는 리퍼트 대사가 흘린 피가 흥건했고, 리퍼트 대사는 바로 오른손으로 부상당한 턱부위를 감싸고 더이상의 출혈을 막은 뒤 경찰차에 올라타 병원으로 이동했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는 2010년 주한 일본대사 강연 당시에도 주일 대사를 향해 시멘트 덩어리를 던져 징역 2년형(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은 적이 있다. 김씨는 체포 과정에서 발목 골절상을 입어 경찰 조사를 마치고 인근 병원으로 후송될 예정이다.

경찰은 이날 리퍼트 대사에 대해 직접 경호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주한 외교사절은 특별한 요청을 하지 않는 한 근접 경호 대상이 아니다”라며 “리퍼트 대사 강연 당시에는 주변에 사고 발생에 대비해 기동대와 정보경찰 등 25명을 배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