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세월호 참사의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와 단원고 학생 가족을 중심으로 한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양쪽으로 갈라서는 느낌이다.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은 이전 여야의 제2차 세월호법 합의안에 동의를 표했지만, 가족대책위는 이에 반대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또 일반인 유가족 대책위는 29일에는 안산합동분향소에서 일반인 희생자 영정을 모두 빼왔다. 그러면서 일반인 대책위는 “가족대책위 측에서 일반인 유가족 폄하 발언을 하는 상황에서 그들과 뜻을 같이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같이 양측의 골이 깊어진 상황에서 30일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는 급기야 가족대책위 유경근 대변인을 고소했다. 일반인 대책위 정명교 대변인은 이날 “우리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만나지도 않았는데 유 대변인이 우리 측이 재합의안을 수용했다는 유언비어를 공식 석상에서 퍼뜨렸다”면서 “명예훼손과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안산 단원경찰서에 30일 중 고소장을 제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일반인 대책위 장종열 위원장은 이날 오후 5시15분 안산단원경찰서 민원실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장 위원장은 고소장 접수 후 기자들과 만나 "유가족이 같은 유가족을 고소하게 돼 마음이 무겁고 아프다"며 "일반인 유가족의 상처가 너무 커 총회를 거쳐 고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5월 초부터 단원고 대책위와 가족대책위가 별도로 활동했으나 그동안 일반인 대책위가 배제당했다"며 "단원고 유가족 외에 일반인 유가족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일반인 대책위는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을 부산국제영화제(BIFF)에서 상영하려는 계획에 항의하기 위해 내달 1일 부산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들은 서병수 부산시장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고 영화제 조직위원회 관계자를 만나 영화 상영 계획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일반인 대책위는 지난 24일 보도자료를 내고 “단 1구의 주검도 수습하지 못해 유가족을 우롱하고 제품을 실험하는데 끝나버린 다이빙벨이 다큐로 제작돼 부산영화제에 초청돼 상영된다니 유가족 입장에서 분개할 일”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