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전명선 신임 위원장이 22일 특별검사의 여야 추천권을 가족에게 부여하는 대안에 대해 “가족 총회에서 이야기해야 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날 전남 진도군청에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 면담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그간 세월호 특별법 여야 재합의 안의 핵심 내용인 ‘특검 2명의 여당 추천권을 가족 동의 하에 결정한다’는 안에 대해서는 ‘절대 불가’ 입장을 밝혀 왔다. 하지만 현재 정치권 일각에서 여당의 특검 추천권 자체를 가족 측에 양보한다는 안이 논의되고 있어 이번 신 집행부 출범 이후 합치점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 위원장은 이날 여당의 특검추천권 양보안에 대해 “가족대책위에서 논의한 바 없지만, 그것에 준하는 강력한 특검을 통해서 철저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진상규명위원회가 수사관과 기소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전 위원장은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을 만난 자리에서는 ▲ 이주영 장관 업무복귀에 대한 실종자 가족의 우려 ▲ 적극적으로 수색에 임하고 수색대안 마련에 노력해 줄 것 ▲ 실종자 가족 건강문제 해결 등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가족대책위의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의견을 묻는 말에 “실종자 수색과 사고수습이 장관이 해야 할 일”이라며 “특별법은 국회에서 논의 중인 만큼 가족의 의견을 잘 수렴해 좋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