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의 추석 돈 봉투 살포 사건을 수사중인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6일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 사무실과 이모(56) 전 지사장의 자택 등지에서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여기서 확보한 한전의 법인 계좌 출납 내역과 자금 집행 관련 문서 등을 분석 중이다.

한전은 추석 전인 2일과 연휴기간인 9일 이현희 전 청도경찰서장을 통해 송전탑 건설에 반대해 온 청도군 각북면 삼평1리 주민 7명에게 100만∼500만원씩 총 1,700만원을 살포했다. 이 전 지사장 등 한전 직원들은 경찰 조사에서 “주민들에게 돌린 돈은 회삿돈이 아니라 개인 돈”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경찰 조사 결과 500만원은 이 전 지사장의 통장에서, 600만원은 이 전 지사장 부인의 통장에서 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찰은 계좌 추적 등을 통해 이 돈의 출처를 집중적으로 추적하고 있다.

경찰은 한전 대구경북건설지사가 송전탑 반대 주민 로비용으로 자금을 만들어 이 전 지사장 등 직원들에게 지급했을 개연성에 주목하고 있다. 또 한전 본사가 대구경북 지사의 추석 돈 봉투 살포 등 주민 로비를 지시하거나 보고를 받았는지 등 개입 여부도 조사 중이다.

한전은 삼평1리에서 송전탑 건설을 추진했으나 주민들의 반대로 최근 2년간 공사를 중단했다가 지난 7월 공사를 재개해 주민들과 극심한 마찰을 빚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