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조현룡 의원에 대해 검찰이 수사가 본격화했다. 검찰은 ‘철피아’ 비리와 관련된 정황을 포착하고 조 의원을 조만간 소환 조사할 것으로 1일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철도 전문가인 조 의원 측이 철도 부품업체 삼표이앤씨로부터 억대 금품을 받은 의혹에 대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조 의원은 2008년부터 2011년까지 3년간 철도시설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했다. 이 기간에 삼표이앤씨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가 수사의 중점 대상이다. 검찰이 추정하는 금액은 1억 원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연 이 돈이 실제 조 의원에게 흘러 들어갔는지, 또는 조 의원이 돈을 받았다면 출처를 알고 있었는지 여부가 검찰이 밝혀내야 할 부분이다. 검찰은 조 의원이 철도공단 이사장 퇴직 8개월 만에 공천을 받았다는 점에 주목, 돈이 오갔다면 결국 이 돈이 공천 헌금 명목으로 사용됐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 경우 조 의원이 국회에 들어와 해당 철도부품 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을 줬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검찰은 조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 국토해양위원회에서 활동했던 만큼 이 업체와 금품이 오갔다면 어떤 형태로든지 해당 업체를 측면 지원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이미 삼표이앤씨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조 의원의 운전기사 위모씨와 지인 김모씨를 체포해 조사중이다. 검찰은 조 의원의 운전기사 위모씨 등이 돈을 받아 조 의원에게 전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위씨 등에 대한 조사가 끝나는 대로 조 의원을 소환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소속이었던 다른 의원들에게도 금품 로비를 벌였는지에 대해서도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