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1박2일 도보 행진에 나선 세월호 사고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원회와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회원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참사가족대책위원회가 국가정보원의 세월호 운영 개입 의혹을 제기했다.

대책위는 25일 “세월호 실소유자는 국정원?”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해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에서 ‘국정원 지적사항’이란 문서가 발견됐다고 했다.

대책위는 “2개월간 바닷물에 잠겨 있던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을 복원해 노트북에 담겨 있는 파일들을 법정에서 직접 열어보고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며 “대부분 배에서 사용하는 음악 파일이었지만 한글 파일로 작성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문건은 2013년 2월 27일에 작성된 것으로 ‘선내 여객구역 작업예정 사항’이라는 제목으로 약 100여 건의 작업내용과 작업자가 기재돼 있다”며 “구체적으로 매우 상세한 작업 지시를 한 것으로 나와 있다”고 했다.

실제로 대책위가 첨부한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에는 자판기가 있는 곳에 테이블을 설치할 것인지, 분리수거함이나 재떨이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지 등 세세한 내용이 담겨 있다.

대책위는 “문건의 작성 시기와 그 내용을 보면 국정원이 청해진해운이 세월호를 구입하고 증·개축한 것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국정원이 세월호에 관하여 이렇게 깊이 관여하고 지시했다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가 국정원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 국정원은 국정원이 명확히 밝혀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세월호의 불법적 증·개축의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대책위는 “국회는 이런 큰 의혹에 대해 명확히 밝힐 수 있는 특별법을 신속히 제정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