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직원 출신으로 대통령 비선조직이라고 사칭하면서 각종 사건을 해결해주겠다는 식으로 속여 14억원 가량을 가로챈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아직도 청와대라는 말 한마디에 거액을 넘겨 주는 일이 가능하다는 점에 많은 이들이 고개를 젓고 있다.

서울 금천경찰서는 전직 청와대 전산실장과 경호실 직원이라고 사칭하며 피해자 8명에게 14억4,000만원을 가로챈 박모(58)씨 등 2명을 사기 혐의로 구속하고 공범 3명을 불구속입건했다고 25일 밝혔다. 박씨 등은 2012년 2월부터 지난 2월까지 피해자 전모 씨 등 8명에게 접근해 자신이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전산실장이었다고 소개하면서 헌법재판소장, 중앙지검장 등과 잘 아는 사이니 민·형사 사건을 해결해주겠다며 돈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이명박 정부 당시에는 외부 비선조직으로 정부의 금융을 책임지는 ‘경제 대통령’을 맡기도 했다”며 “역대 대통령들과도 잘 아는 사이니 업무에 필요한 경비를 대주면 원금의 2∼3배를 주고 공로금 30억원을 주겠다”는 허무맹랑한 말로 피해자들을 속였다.

피해자들은 경찰 조사에서 사업이 잘 안 되거나 민·형사 사건에 휘말려 상황이 절박한데다 이들이 너무 진짜처럼 행세해 속아 넘어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