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으로 추정되는 시신을 실은 구급차가 22일 부검을 위해 서울 양천구 신월동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실로 들어가고 있다. /이호재기자
숨진 채 발견된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시신을 정밀 감식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은 25일 “독극물 분석과 질식사, 지병, 외력에 의한 사망 여부 등을 분석했으나 부패가 심해 사망 원인을 판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서중석 국과수 원장은 이날 서울 양천구 소재 국과수 서울분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발표했다. 서 원장은 “시신을 정밀히 분석했으나 이미 고도 부패가 진행된 상태라 정확한 사망 원인을 파악할 수 없었다”면서도 “다만 독극물 검사나 음주 검사는 음성 판정이 나와 이 부분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그러면서 “시신 근처에서 발견된 유류품에도 독극물 반응은 나오지 않았지만 질식사 가능성은 확인하기 어려웠다”고 덧붙였다. 국과수는 또 골절이나 흉기 피격 흔적은 없으나 외부 충격에 의한 사망인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고 장기 훼손 등의 자연사 가능성도 시신이 너무 부패해 분석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유 전 회장의 사인은 당분간 미궁 속에 빠지게 됐다. 이에 따라 유 전 회장의 도피를 도왔던 것으로 알려진 운전기사 양모씨나 아들 대균씨, 구원파 핵심 신도들의 추가 검거가 시급한 수사 현안으로 떠올랐다. 이들의 진술을 통해야만 유 전 회장의 사인을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신과 함께 발견된 소주병이나 스쿠알렌병에서 유 전 회장의 유전자는 검출됐지만 이를 섭취했는지는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 이는 유 전 회장이 직접 이 병들을 만지거나 갖고 있었을 수도 있으나, 동행자에 의해 연쇄적으로 접촉됐을 가능성도 있다고 밝혔다. 서 원장은 이와 함께 “치과 기록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시신 치아와 일치했기에 유 전 회장의 시신은 맞다”며 “시신의 DNA도 별장에서 수집된 유 전 회장의 DNA와 일치했다”고 확인했다. 또 1, 2차 부검 시신이 동일해 일각에서 제기된 '시신 바꿔치기'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국과수는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 송치재 인근 밭에서 숨진 채 발견된 유 전 회장의 시신을 지난 22일 서울분원으로 옮겨 사인을 규명하기 위한 정밀 부검과 약독물 검사 등을 진행해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