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두 달째 '세월호' 관련 악플·허위 사실 유포 기승

경찰, 116명 검거 중 3명 구속…솜방망이 처벌 논란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 허위사실 유포와 악성 댓글로 네티즌 116명이 검거됐다. 사진=이혜영 기자 lhy@hankooki.com
일부 네티즌들의 저급한 인터넷 윤리 의식 문제가 좀체 개선되지 않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일부 포털사이트 등지에 희생자들과 유족들을 비하하는 악플들이 여전히 끊이지 않고 있어 유족 가슴에 또한차례 대못을 박고 있다.

24일 경찰청의 '세월호 침몰사고 관련 검거현황'에 따르면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이후 지난 16일까지 두 달 간 허위사실 유포와 악성 댓글로 검거된 인원은 116명에 달했다.

지난 16일 사고 이후 포털 커뮤니티 게시판과 SNS에는 포털 사이트들의 '악플·허위 사실 유포 자제 공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지속돼 관련 악플이 수 십만 건을 기록했다. 생존자 사칭을 하며 구조요청을 하는가 하면 "단원고 학생들은 SKY 많이 가서 좋겠다", "실종자들을 가둔 세월호는 '오뎅탕'"이라는 등 사람으로서 차마 뱉을 수 없는 자극적인 내용도 많아 사회적 공분을 샀다.

문제는 희생자 가족에겐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이들 악플러에 대한 처벌 수위가 매우 낮다는 점이다. 실제 경찰은 세월호 참사 악플로 검거된 116명에 대해 단 3명만 구속했다. 나머지는 모두 훈방 조치하거나 불구속 상태에서 수사 중이다.

이 때문에 경찰의 솜방망이 처벌이 관련 범죄를 양산하고 있는 한 요인이란 지적도 나온다. 한 인터넷 윤리협회 관계자는 "최소한의 인간적 도리조차 저버린 이들에게 엄중한 처벌을 내려 모방범죄를 막고 이런 비하와 악플이 우리 사회에서 사라지게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