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여야 협상 거절엔 "당선 안 되면 안 하겠단 거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9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 대응 정책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우경 기자=대선취재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의 코로나19 대응 100조 지원 주장에 동의한다"며 협의를 바로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이 후보는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대응정책 관련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후보의 50조원 지원에 더해서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의 100조원을 더 한다해도 이미 다른 나라들이 지원한 규모에는 턱없이 모자르다"며 "다행히 김 위원장이 100조원 지원을 한다고 말했기 때문에 지금 즉시 재원 마련과 구체적 지원 방안에 대해서 '선대위 대 선대위', '후보 대 후보'로 논의를 시작하자"고 밝혔다.

그는 김 위원장이 손실보상 지원 방안에 대한 여야 협상을 거절한 것과 관련해선 "도대체 진심이 뭔지 궁금하다. 앞에서 한다고 하고, 뒤에서는 안 한다고 하는 게 국민의힘 전매특허냐"며 "윤 후보도 50조원을 당선되면 지원한다고 하는데 당선되면 할 지원을 왜 지금하면 안 되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들이 당선되면 그 때 가서 하겠다는 건 반대로 당선이 안 되면 안 하겠다는 것 아니겠느냐"며 "표를 안 찍어줘서 우리가 당선되지 않으면 안 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김종인 위원장을 향해 "존경하는 김종인 위원장께서 국민을 속이려고 이런다고 생각은 안 한다. 선의를 가지고 한다고 본다"며 "문제는 결국 총괄선대위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코로나 대응 정책에서 아무런 권한 없는 장식품에 불과하다는 것을 국민의힘이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또 "총괄선대위장이 어떤 정책을 말했는데 하루 만에 뒤집어야 하는 상황은 결국 선거에 김종인을 활용하고 김종인의 정책적 신념은 채택 안 하겠다, 버리겠다는 취지 아닌가 생각한다"며 "윤 후보는 김 위원장 뒤에 숨지 말고 김 위원장의 당선 조건부 손실보상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당당하게 입장을 밝혀라"라고 촉구했다.

김우경 기자=대선취재팀 woo@hankooki.com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