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서 국민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번 국민과의 대화는 코로나 위기 극복 관련 방역·민생경제를 주제로 100분간 진행됐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1일 가진 ‘국민과의 대화’에서 정부의 성과를 자화자찬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자화자찬 일색의 소통이 아니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수석은 “대통령도 마무리 말씀으로 `또 자화자찬하느냐는 비판이 있을 것으로 안다`고 전제했는데도 또 비판했다”며 “그것마저도 폄훼한다면 바로 우리 국민이 이룬 일에 대해 스스로 폄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화자찬은 스스로 자기가 한 일을 이야기하는, 민망함을 표현하는 뜻이다. 나아가 사실을 왜곡하거나 사실을 더해서 이야기한 것들을 말한다”며 “문 대통령이 이야기한 내용 가운데 사실이 아니거나 과장해서 이야기하는 부분이 있으면 근거로 반박하라”고 덧붙였다.

박 수석은 ‘부동산 정책 등은 크게 다루지 않느냐는 시각도 있다’는 진행자 질문에는 “대통령께서 여러 차례 사과를 드렸고, 재차 어제 머리를 숙이셨다고 보면 될 것 같다. 2·4 공급대책 같은 공급정책이 진작 나왔으면 좋겠다 하는 것까지 말했다”고 말했다.

다만 “지난 9월 둘째 주 이후 수도권 집값 상승폭이 아파트를 중심으로 둔화하고 있다”면서 “정부 정책의 영향인지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임기 마지막까지 하락 안정세로 유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지만, 단정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부동산값이 안정세라는 근거가 무엇인가. 올랐던 것에 비해 하락 폭이 작다’는 질문에는 “하향 안정세로 들어간 것이라 예단하진 않지만, 그런 방향으로 가기를 바라면서 정책을 조정하고 있고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고지서가 발송되는 종합부동산세와 관련해 ‘종부세 폭탄`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모든 국민이 종부세 폭탄을 맞는 것처럼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과도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