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기존 2018년 총배출량 대비 26.3% 감축에서 40.0%까지 상향하기로 한 데 대해 기업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다목적홀에서 탄소중립위원회(탄중위) 제2차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모두발언을 통해 "국제사회에 우리의 탄소중립 의지를 확실히 보여주는 것으로, 우리의 여건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 의욕적인 감축 목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기업들에만 그 부담을 넘기지 않고 정책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기술 개발 투자를 늘리고, 탄소중립 시대를 이끌어 나갈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고, 친환경에너지 중심으로 에너지 구조를 획기적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시대 핵심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 저장, 운송, 활용하는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부문별로 특단의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기울이면서 흡수원을 확충하는 노력도 강화해 달라”며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에 더욱 속도를 내 세계 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산화탄소보다 훨씬 온실효과가 높아 최근 국제적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는 메탄 감축에도 힘을 쏟아 달라”며 “에너지 다소비 행태를 바꿔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에너지를 최대한 절약해야 한다”며 “친환경 에너지를 사용하며 대중교통 이용, 플라스틱 줄이기, 나무 심기 등 작은 실천이 모여야 탄소 중립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