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10.20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 농민단체 기자회견'에서 양정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20일 총파업을 예고한 데 대해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청와대에서 가진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방역상황이 비교적 안정적인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고,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11월 일상 회복을 준비하는 중대한 시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총리실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 총리에게 “총파업이 실행될 때를 대비해 급식, 돌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준비하라”며 “방역수칙 위반 등 불법행위는 엄정히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파업 자제를 위해 끝까지 노조를 설득하겠다”며 “노조가 현명한 선택을 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총파업이 실행될 때를 대비해 급식·돌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준비하고 방역 수칙 위반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히 처리해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이번 민주노총의 총파업 투쟁은 문재인 정부의 노동 정책을 규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릴 예정이다.

이들은 이번 총파업 투쟁을 통해 △비정규직 철폐 및 노동법 전면 개정, △코로나19 재난 시기 해고금지 등 일자리 국가 보장, △국방예산 삭감 및 주택·의료·교육·돌봄 공공성 강화 등 3대 목표를 쟁취하겠다는 계획이다.

농민단체와 진보정당 등은 이날 민주노총의 총파업 투쟁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지금까지 총파업 투쟁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인원은 약 55만명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