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이미 결론…다시 거론하는 법률적 절차 없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지난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후보 경선 결과를 두고 시끄럽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후보로 선출된 지 사흘째에 접어들었지만, 이낙연 전 대표가 표 집계방식에 문제를 제기한 탓이다. 당 지도부는 이미 결론이 난 문제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이 전 대표 측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과 관련해 이 지사의 구속 가능성까지 언급하고 있어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원팀’ 기조가 실현되기 어려워진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대장동 의혹 수사와 관련해 이 지사가 구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힌 자신의 발언과 관련해 “그런 상황이 올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이번 의혹에 연루됐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이 지사에겐 흠결이 많다”며 “무효표 논란으로 경선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는 사연이 있다. 원팀이 안 된 상태에서 본선에 나가 이길 수 있겠나. 이대로는 본선에서 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객관적 사실”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 측은 경선을 중도 사퇴한 정세균, 김두관 후보가 얻은 표를 전체 유효 투표수에서 제외하기로 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당에 이의신청을 제기한 상태다.

이 지사는 경선에서 50.29%로 과반 턱걸이를 했다. 하지만 정 후보(2만3731표)와 김 후보(4411표)가 얻은 전체 유효 투표수를 포함하면 이 지사의 득표율은 49.32%로 조정된다.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의 득표수가 절반을 넘지 못하는 만큼, 결선투표를 치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에서 이미 이의신청을 제기한 만큼, 설 의원의 이번 발언은 불복 시비를 증폭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 반면 이 지사 측은 별도의 입장을 내지 않았다. 지난 7일 설 의원이 이 지사를 향해 “구속되는 상황을 가상할 수 있다”고 언급했을 당시 크게 반발했지만, 이번에는 전방위적인 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이재명 캠프 소속 의원들도 이날 열린 캠프 해단식에서 논란이 확산하는 것을 자제, 민주당의 원팀 기조를 지켜내는 데 헌신하겠다고 밝히며 해단했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해단식 일정을 잡지 않은 채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문제는 당 지도부 역시 무효표 처리 방식에 대한 번복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이미 결론이 난 것을 다시 거론한다는 법률적인 절차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당 지도부는 오는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한 문제를 논의하고, 상임고문단회의와 의원총회를 거쳐 이번 논란을 마무리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전 대표는 경선 결과가 발표된 지난 10일부터 이날까지 사흘째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지도부의 결론에 따라 이번 경선에 대한 입장 표명을 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