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긴급 현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확정된 이재명 경기지사는 오는 18일과 20일에 예정된 경기도청 국감에 출석한 뒤 도지사직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12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원래 계획대로 경기도 국감을 정상적으로 임하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경기지사로서 할 수 있는 범위까지 최대한 책임을 다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고, 그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경기도 국감에 응하는 책임도 중요하지만, 여당 후보로서 책무가 더 중요하니 조기 사퇴하고 대선에 집중하는 게 좋겠다는 당 지도부의 권유도 충분히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앞서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날 대선후보로 확정된 이 지사에게 지사직을 사퇴할 것을 요청했다. 공직선거법상 이 지사의 공직 사퇴 시한은 대선 90일 전인 12월 9일까지다.

이 지사는 최근 정치권을 달군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정치권 일각에서는 야당의 공세와 대선후보로서의 선거운동 제약 등을 이유로 이번 주 중 사퇴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 지사는 국감에 출석, 의혹을 해소하는 동시에 사업 성과를 알리겠다고 밝혔다. 국감을 앞두고 도지사직을 사퇴, 국감을 회피한다는 인상을 남기기보단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이 지사는 “숙고 결과 저의 당초 입장대로 경기도 국감에 임하기로 했다”며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게이트와 관련해 정치 공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되나, 오히려 대장동 개발 사업의 구체적 내용과 행정의 성과, 실적을 설명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