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 측이 당 대선 경선 도중 사퇴한 후보들의 득표를 ‘무효 처리’한 당 지도부의 결정은 잘못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당에 정식으로 이의신청서를 접수해 공식적으로 문제 삼고 나섰다. 반면 이재명 대선후보 측은 ‘승복하라’고 반박했다.

이낙연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인 설훈·홍영표 의원 등은 1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당규를 두고 지도부 판단에 착오가 있었다”며 “당헌·당규를 오독해서 잘못 적용하면 선거의 정통성이 근본적으로 흔들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최종 50.29%의 득표율로 과반 득표를 해 ‘결선 투표’ 없이 본선에 직행했다.

이낙연 측은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2만3731표)와 김두관 의원(4411표)의 득표를 유효 투표수로 처리할 경우 이 지사의 득표율이 49.32%로 떨어져 과반에 미달해 ‘결선 투표’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는 지난달 15일 정 전 총리의 경선 중도 하차 당시 특별당규 59조에 사퇴한 후보자의 득표는 ‘무효표’로 처리하도록 명시돼 있기 때문에 60조에 규정한 ‘유효 투표수’ 계산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이낙연 캠프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 이의신청서를 정식으로 접수했다. 이 전 대표 지지자들은 경선 결과가 발표된 전날 밤부터 이날까지 중앙당사 앞에서 '무효표 처리' 항의 농성을 하고 있으며 인터넷에서 서명 운동도 진행 중이다.

이재명 후보 측은 직접적인 반격을 자제하면서도 역대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사퇴 후보가 득표한 표를 현재와 같이 처리했다는 사례 등을 SNS 등에 공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