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진 예방접종률에 따른 달라진 방역여건 고려"

김부겸 국무총리가 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8일 “단계적 일상회복에 미리 대비하는 차원에서 재택치료를 확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예방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중증화율이나 치명률이 감소하는 등 달라진 방역 여건을 고려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재택치료는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는 경증·무증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중대본은 이날 회의에서 재택치료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

김 총리는 “재택치료를 확대하더라도 확진자의 건강관리나 치료를 소홀히 하는 일이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방역 당국과 각 지방자치단체는 재택치료에 대해 국민들께서 불안해하는 일이 없도록 환자이송과 지역 의료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시스템 구축 등 안정적인 의료대응체계를 갖춰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백신 접종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김 총리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로 백신 접종 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있어 전날까지 전 국민의 77.6%가 1차 접종을 받았고 56.9%는 예방접종을 완전히 마쳤다”며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고 계신 국민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아직 접종을 받지 않은 분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접종자가 늘면서 돌파 감염을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지난달까지 접종을 완료한 약 2000만명 중 돌파감염으로 추정되는 확진 사례는 1만여건 수준”이라면서 “접종 완료자 1만명 당 다섯 명에 불과한 정도고 접종 완료자는 코로나에 감염되더라도 위중증으로 악화하는 비율이 미접종자의 4분의 1 이하로 현저히 떨어진다는 사실도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2차 접종을 받아도 항체가 형성되기까지는 2주가 더 필요하다”며 “백신 접종이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경각심을 유지하며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실 것을 국민 여러분께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또 “10월 말까지 단풍철이 계속되면서 이동량이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방역 당국과 각 지자체는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 운영하는 등 선제적인 방역조치에 나서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