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 보고'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 서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우리 정부와 기업은 수소 선도국가를 향해 가는 ‘원팀’”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투자 예정지(청라지구)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 보고’에 참석해 “수소경제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과감히 도전해 수소경제를 주도해 나간다면 미래 먹거리와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블루오션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과 최태원 SK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허용수 GS에너지 사장, 정기선 현대중공업 부사장 등 국내 수소경제 관련 기업들이 대거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이 저서 '수소 혁명'을 통해 '수소는 인간 문명을 재구성하고 세계 경제와 권력 구조를 재편하는 새로운 에너지 체계로 부상할 것'이라고 주장한 것을 인용하며 “그 예측은 이제 현실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세계 각국은 수소경제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고 기업들은 수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며 “다행스러운 것은 우리나라가 수소 활용 분야에서 세계에서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모든 국가적 역량을 모아 수소경제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 서구 현대모비스 수소연료전지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열린 수소경제 성과 및 수소 선도국가 비전 보고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특화단지 기공식을 마친 후 수소산업 관련 전시물을 관람하며 현대모비스가 독자 개발한 수소연료전지 파워팩 내장 도심형 근거리 콘셉트카 'M 비전2GO'를 시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수소 선도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더욱 담대하고 도전적인 미래 비전과 전략이 필요하다”며 “우선 지금의 그레이수소 100% 공급 구조를 2050년까지 100% 청정수소로 전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내에서 블루수소, 그린수소 생산량을 대폭 늘려나가 2050년에는 그레이수소 제로(0), 블루수소 200만톤, 그린수소 300만톤을 생산하겠다”며 “우리의 기술과 자본으로 해외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하고 도입하는 사업도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언제 어디서나 수소를 쉽게 충전할 수 있고 전국 곳곳에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빈틈없는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며 “2050년까지 200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전 국민이 2030년에는 20분 이내, 2050년에는 10분 이내에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수소 활용이 일상화되는 탄소 중립 대한민국을 실현하겠다”면서 “도심 항공, 트램, 드론, 선박 등 미래 교통과 운송수단에 수소를 적용해 친환경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문 대통령은 철강 산업에서 수소 환원 제철 기술로 탈탄소화를 이뤄내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범국가적 전방위 협력으로 수소경제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수소경제 인력 양성 로드맵을 수립해 미래 인재를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국제 수소이니셔티브'를 설립해 수소 거래에 관한 무역 규범을 제정하고 해외 수소 인프라 구축에 참여하는 등 수소 산업의 수출 기회도 적극적으로 창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