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흥미로운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종전선언 논의를 위해서는 대북 적대 정책이 먼저 철회돼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김 부부장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장기간 지속된 조선반도의 불안정한 정전상태를 물리적으로 끝장내고 상대방에 대한 적대시를 철회한다는 의미에서 종전선언은 흥미 있는 제안이고 좋은 발상”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부부장은 앞서 리태성 외무성 부상이 ‘시기상조’라는 담화를 낸 것과 같은 유사한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김 부부장은 “지금 때가 적절한지 그리고 모든 조건이 이런 논의를 해보는 데 만족하는지 먼저 살펴봐야 한다”며 “지금과 같이 우리 국가에 대한 이중적인 기준과 편견, 적대시적인 정책과 적대적인 언동이 지속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 모든 것을 그대로 두고 종전을 선언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현존하는 불공평과 그로 인한 심각한 대립 관계, 적대관계를 그대로 둔 채 서로 애써 웃음이나 지으며 종전선언문이나 낭독하고 사진이나 찍는 것이 누구에게는 간절할지 몰라도 진정한 의미가 없다”며 “설사 종전을 선언한다 해도 변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종전이 선언되려면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편견적인 시각과 지독한 적대시 정책, 불공평한 이중기준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며 “진정으로 조선반도에 항구적이고 완전한 평화가 굳건히 뿌리내리도록 하기 위해선 이러한 조건을 마련하는 것부터 신경을 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YTN 더 뉴스에 출연해 “지금 분석하고 있으므로 우리의 대응이나 정부 입장을 말하기는 너무 빠르다”며 “굉장히 무게 있게 받아들이고 의미를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박 수석은 “리태성 부상은 종전선언에 대해 ‘시기상조’라고 했지만, ‘미국이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면’이라는 조건을 붙였다”며 “이는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협의·대화의 과정이 필요한 것 아니냐, 즉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는 메시지를 보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수석은 “김여정 부부장 역시 조건을 말하고 있다”며 “리태성 부상은 미국을 향해 발신한 것이고, 김여정 부부장은 한국의 역할에 대해 메시지를 발신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박 수석은 ‘문 대통령의 임기 내 종전선언이 가능하겠느냐’는 질문에 “계기만 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며 “적대시 정책을 철회하라는 북한의 요구에 미국이 응답하고, 이를 북한이 받아들여 대화가 이뤄진다면 급물살을 탈 수 있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