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사진=청와대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한국의 글로벌 지수가 세계 5위, 아시아 1위라는 국제기구의 조사 결과에 대해 "혁신강국 대한민국의 위상을 확고히 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를 통해 "유엔 산하 세계지식재산기구에서 발표한 2021년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우리나라가 세계 5위를 차지했다"면서 "스위스, 스웨덴, 미국, 영국 다음으로 아시아에서는 당당히 1위"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지ㄴㅏㄶ 10위에서 무려 다섯 계단 상승했고 아시아 1위를 한 것도 최초"라며 "혁신 역량 상위 20개국 중 가장 큰 상승을 이룬 것으로 세계지식재산기구는 '눈부신 도약'이라고 극찬했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미래를 위한 투자로 평가되는 '인적자본 및 연구' 분야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면서 "GDP 대비 특허출원, 정부 온라인 서비스, 하이테크 수출비중 등 9개의 상세지표에서도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등 안팎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 우리의 과감한 혁신과 미래준비가 이룬 성과"라며 "반도체, 이차전지와 같은 첨단산업, K-팝, K-영화 등 한류문화, R&D 투자와 IT 인프라, 디지털 뉴딜 등 정부의 혁신성장정책과 민간의 기술 혁신이 함께 어우러져 이룩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은 끊임없는 혁신으로 확실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며 "코로나 위기 극복과 기후 위기 대응 등 인류 공동의 과제를 풀어나가는데도 선도적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