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 토론회에서 이재명(상단 왼쪽부터 시계 방향대로)·이낙연·박용진·김두관·추미애 후보가 토론에 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19일 '성남 대장지구 의혹'을 둘러싸고 격돌했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 순회 경선 투표를 앞두고 진행된 광주·전남·전북 TV 토론회에서 민주당 대선후보들은 설전을 벌였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해 "소수 업자가 1100배 이득을 얻은 것은 설계 잘못이냐, 아니면 설계에 포함된 것이냐"며 "평소 공정경제를 강조하고 부동산 불로소득을 뿌리 뽑겠다고 했는데 배치되는 결과다.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법학 공부하지 않았느냐. 1억원 자본금의 회사가 500억원을 투자받아서 250억원의 이익을 남겼으면 50% 이익이냐 250배 이익이냐"고 반발했다.

이 지사는 "오랜 공직생활을 하며 권한을 이용해 법이 정한 것 이외에 추가적인 이득을 국민에게 돌려주신 일이 있느냐"며 "보수 언론과 보수 정치세력이 공격하면 그게 옳은 것이냐. 그들이 저를 공격한다고 해서 같은 당에서 동조하느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보수 언론만이 아니라 모든 중앙언론이 문제 삼는다"고 비판했다.

박용진 의원도 이 지사에게 "어떤 구조이길래 화천대유는 대박이 나고 국민은 독박을 쓰는 구조가 됐느냐"며 "결과적으로 이렇게 됐으니 당시 정책 책임자로서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이 지사는 "제가 부정을 하거나 1원이라도 이득을 봤다면 제가 후보 사퇴하고, 공직에서 다 사퇴하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반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대장동 사건은 윤석열 국기문란 사건을 덮으려는 야당의 선거전략"이라며 이 지사 편을 들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매우 절제된 방법으로 설명을 요구하는 것마저 안 하고 덕담을 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서도 추 전 장관은 "이 전 대표는 법무부 장관의 경질을 요구했다"며 "절 흔들지 않았으면 저는 개혁에 성공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전 대표는 "누가 흔들었느냐. 굉장히 해서는 안 될 말씀을 하셨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전 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도 이 지사를 겨냥해 "시장으로 일하던 성남시의 문제를 마치 제가 공격해서 생긴 문제처럼 호도하고 있다"며 "국민이 많은 의심과 분노를 느끼고 있다. 풀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 전 장관은 "모든 언론이 말하니 의혹이라 질문한다는 후보는 민주당 후보가 아니다. 광주에서 지지해주지 않으면 정치 인생이 끝나는 것처럼 하는 것도 이해할 수 없다"고 이 전 대표를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