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Submarine-Launched Ballistic Missile)’ 발사시험을 참관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발사시험은 충남 국방과학연구소 종합시험장에서 진행됐다. SLBM은 지난달 13일 해군에 인도된 도산안창호함(3000톤급)에 탑재돼 수중에서 발사됐다. 계획된 사거리를 비행해 목표 지점에 정확히 명중했다. 세계 일곱 번째 발사시험 성공이다.

SLBM은 잠수함에서 은밀하게 운용할 수 있어 전략적 가치가 매우 높은 전력으로 알려졌다. 개발 난이도도 높아 미국, 러시아, 중국, 영국, 프랑스, 인도 등 세계 6개국만 운용하고 있는 무기체계다.

문 대통령은 전력화를 위한 핵심 관문을 통과한 것을 축하하고 그동안 개발에 힘써온 연구원들을 격려했다.

청와대는 “SLBM의 보유는 전방위 위협에 대한 억제 전력 확보 차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며 “향후 자주국방 및 한반도 평화 정착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KF-21 보라매에 탑재될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의 항공기 분리 시험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장거리공대지미사일이란 원거리에서 발사한 후, 스텔스 성능과 정밀항법·유도기술을 이용하여 적진으로 침투한 후 탐색기를 이용해 정밀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이다.

문 대통령은 시험이 끝난 뒤 고위력 탄도미사일 및 초음속 순항미사일 등 미사일전력 개발 결과와 함께 지난 7월29일 성공적으로 수행된 우주발사체용 고체추진기관 연소시험 결과에 대해 보고받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