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순자(왼쪽) 보건의료노조 위원장과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과 보건복지부의 13차 노정실무교섭이 타결된 뒤 합의문 서명에 앞서 주먹을 부딛치며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이 총파업 계획을 철회한 데 대해 "국민을 먼저 생각해줘 고맙다. 모든 국민이 감사해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K방역의 성과는 보건의료인의 헌신과 노고 때문임을 잊지않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앞서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지난 5월 말부터 이날까지 13차례 교섭하며 공공의료 확충 등 큰 방향에서는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일부 핵심 과제에 대한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은 데 따른 것이었다.

보건의료노조가 핵심 쟁점으로 내세운 5가지 과제는 코로나19 전담병원 인력 기준 마련, 공공의료 확충 세부 계획 마련, 간호사 1인당 환자 수 법제화, 교육 전담 간호사 확대, 야간 간호료 확대 등이다.

총파업이 철회되면서 우려를 했던 의료공백이나 의료현장 혼란 등은 벌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쟁의 조정 신청을 한 보건의료노조는 약 8만여명 가운데 응급실과 중환자실을 제외한 5만6000여명으로 추정됐다.

정부는 노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 핵심 쟁점에 대한 중장기적 검토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보건의료노조 역시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이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 파업 자제에 의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합의는 공공의료를 강화하고 보건의료체계를 내실 있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정부는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 보건의료 인력 처우 개선 등의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국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보건의료노조와도 협력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