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보건의료산업노조가 다음달 2일 총파업을 예고한 데 대해 “정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자”고 요청했다.

김 총리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정부도 공공의료 투자 확대와 함께 감염병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인력확충이 필요하다는 노조 측 주장에 공감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의료진이 보여준 헌신과 희생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면서도 “재정 상황과 제도개선에 필요한 시간 등을 고려할 때 단시간에 해결하기 어려운 것도 있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만일의 경우 파업이 진행되더라도 현장에서 의료대응에 차질이 없도록 철저하게 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추석 연휴를 포함한 약 한 달간의 방역 전략을 다음달 3일 발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김 총리는 "4차 유행의 기세가 여전한 가운데 이동량이 많은 명절 연휴가 끼어있고, 백신 접종의 속도를 최대한 끌어 올려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정부의 고민이 크다"며 "방역을 생활 속에서 실천해주실 국민께서 공감하고 수긍할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만 현장의 수용성이 높아지고 방역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