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부스터 샷' 접종 계획과 관련해 "전문가들의 자문과 방역당국의 결정에 따라 고령층과 방역·의료인력 등 고위험군들로부터 늦지 않게 시작해 순차적으로 접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주재한 수석 비서관·보좌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부스터 샷은 권고 횟수대로 백신을 맞은 뒤 돌파·추가 감염을 막기 위한 추가 접종이다. 방역 당국은 오는 10월 이후부터 장기요양 시설 거주 고령자, 만성질환자, 의료진 등 고위험군 가운데 접종완료자를 대상으로 부스터 샷을 접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수급에 맞춘 최선의 접종계획과 적극적인 국민 참여로 전 국민 70%의 추석 전 1차 접종, 10월 말 2차 접종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12세까지 접종 연령을 낮추고, 미접종자들에 대한 추가 접종이 이뤄지면 접종률은 80%에 다가가게 될 것”이라면서 “다른 나라를 추월, 높은 수준의 접종률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방역과 백신 모두에서 모범 국가로서 코로나로부터 가장 안전한 나라가 돼 일상 회복의 시간을 하루라도 앞당기겠다는 목표를 갖겠다”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과 백신 접종에 총력체제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다음 달 6일부터 지급되는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재난지원금)을 언급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지원금과 저소득층 추가 지원금 등 2차 추경 사업이 빠르게 집행되고 있고, 대다수 국민께 1인당 25만원씩 드리는 국민지원금도 다음 주부터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소득 근로자 가구를 위한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도 한 달 이상 앞당겨 468만 가구를 대상으로 가구당 평균 114만원을 지급하기 시작했다"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세금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사회보험료 등의 납부 유예를 추가 연장하는 등 경영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취약계층의 생계 지원을 확대하고, 소외계층 보호에 공백이 없도록 맞춤형 지원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