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장치 훼손·여성 살해 사건 사과

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전자장치 훼손 방지 대책을 포함해 재범 위험 정도에 따른 지도 감독 차별화 및 처벌 강화 등 전자감독 관리체계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위치추적 전자장치(전자발찌)를 끊고 도주한 강모 씨가 두 명의 여성을 살해한 사건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여러 차례의 성범죄 이력이 있는 전자감독 대상자가 전자발찌 훼손 전과 후 연속적으로 저지른 강력 범죄를 사전에 막지 못했다"며 "총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이어 "안타깝고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국민 여러분과 피해자 가족분들께 진심으로 송구하다"며 "두 분 피해자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법무부·경찰 등 초동 대처에 문제가 없었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며 "위기상황에서 관계 기관이 긴밀히 협조하여 범죄를 예방할 수 있도록 공조체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 씨는 지난 29일 자신이 여성 2명을 살해했다고 자수, 경찰은 그를 긴급 체포했다. 강 씨는 전자발찌를 훼손하기 전 여성 1명, 훼손 후 도주해 또다시 여성 1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이 살해된 시점은 지난 26일 오후 9시30분부터 10시 사이, 29일 오전 3시쯤으로 추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