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오전 서울 용산구 주한미얀마대사관 앞에서 곽노현 국제민주연대 전 공동대표가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26일 미얀마 국민통합정부(NUG)를 인정하고 공식적인 외교 관계를 맺어달라는 취지의 국민청원에 지속적으로 소통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NUG는 올해 2월 쿠데타로 미얀마를 점령한 군사정권에 맞서 문민정부 집권당이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인사들이 주축이 돼 지난 4월 구성한 임시정부다. 지난달 5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NUG와 공식적인 외교 관계를 맺어 미얀마 군부를 규탄하고 미얀마 국민들의 손을 잡아달라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는 한 달 동안 26만 8428명의 국민이 동의했다.

청와대는 답변을 통해 “한국 정부는 미얀마 사태 초기부터 민주주의를 향한 미얀마 국민들의 열망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에 걸쳐 표명해왔다”며 “시민들에 대한 폭력 사용 중단, 아웅산 수치 국가 고문을 포함한 구금자들의 즉각적인 석방 등을 계속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한국 정부가 지난 3월 미얀마군의 무력행사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군용물자 수출 중단 및 개발 협력 사업 재검토 등을 발표했던 사실을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한국 정부는 앞으로도 미얀마 국민들의 염원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사태가 해결되도록 기여하겠다”며 “그 과정에서 미얀마 국민통합정부를 포함한 주요 당사자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