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을 앞두고 가석방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 오전 서울구치소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청와대는 13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가석방과 관련해 “국익을 위한 선택으로, 국민들께서도 이해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이 부회장의 가석방에 대해 찬성과 반대 의견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수석은 “반대하는 국민의 의견도 옳은 말씀”이라면서도 “엄중한 위기 상황 속, 특히 반도체와 백신 분야에서 역할을 기대하며 가석방을 요구하는 국민들도 많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이 부회장의 가석방과 관련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날에도 청와대는 “현재로서 대통령이 의견 표명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박 수석이 브리핑한 내용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의 구축이라고 하는 한미 정상회담 이후 후속 조치,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 속 백신 확보에 대한 역할 등을 명분으로 한 가석방과 이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한 데 따라 답을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의 입장이 나온 배경에 대해서는 “종합적으로 판단, 이 부회장이 가석방된 날 말씀을 드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 부회장이 가석방으로 나온 만큼 백신 확보나 반도체 투자 등의 경영에 개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에는 “가석방 결정은 법무부가 법과 절차에 따라서 한 것으로, 경영 개입 여부도 법과 절차에 따라 법무부가 할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이번 가석방이 문대통령 의원 시절 재벌 대기업 총수나 임원의 가석방 문제에 대해 ‘이미 형량에서 특혜를 받고 있는데 가석방 특혜까지 받는다면 이것은 경제정의에 반하는 일’이라고 발언한 것과 대치되는 것 아니냐는 대치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