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8월 전 입당 시 징계 검토 무효

이준석 "정권교체에 대한 큰 줄기 같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6일 전북 김제시 금산사에서 열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월주(月珠)스님 영결식 조문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민의힘 지도부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 캠프에 합류한 현역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징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기호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윤 전 총장이 야권의 대선 후보지만, 당내 인사가 캠프에 들어가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고 본다”며 “당협위원장 사퇴 사유가 되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다. 당직자들의 의견을 수렴, 실제로 당헌·당규에 위배되는지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전·현직 당협위원장들과 전직 의원들은 전날 윤 전 총장의 캠프에 대거 합류했다. 이 가운데 징계 검토 대상에 오른 인물은 박민식(부산 북·강서갑), 이학재(인천 서구갑) 전 의원과 김병민(서울 광진갑) 전 비상대책위원, 함경우(경기 광주갑) 전 조직부총장 등 4명이다.

앞서 국민의힘은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당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당내 대선주자의 선거 캠프에서만 직책과 역할을 맡을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이들이 ‘정당한 이유 없이 당명에 불복하고 당원의 의무를 이행하지 않거나 당의 위신을 훼손했을 때’ 징계하도록 한 당헌·당규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당내 경선 출발 시점인 다음 달까지 입당하면 징계 처분은 없던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과 함께 그 시기를 오는 8월로 점쳤다.

이 대표는 “어제(25일) 윤 전 총장과 회동에서 ‘대동소이’를 이야기했다”며 “정권교체를 향한 의지와 방법론 등에 대한 큰 줄기는 같고 약간의 차이만 존재했다”며 “제가 들었던 내용으로 판단하면 입당이 확실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윤 전 총장 캠프로 간 4명의 당협위원장 가운데 2명에게서 받은 문의와 이에 대한 자신의 답변을 설명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8월 중에 입당하지 않고 경선 열차가 출발하게 되면 당내에서는 당연히 제명조치 여론이 나올 수밖에 없다. 여러분도 정치적으로 경험이 없는 분들이 아닌데 8월 입당을 확신하셨기 때문에 그러는 것 아니겠느냐. 이해한다’고 말했다”며 “이들도 윤 전 총장의 8월 입당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