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대규모 집회는 코로나19 불길에 기름 붓는 행동"

김부겸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주말에 예정된 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 자제를 요청하는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는 3일 전국노동자대회를 강행하겠다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을 향해 "집회를 강행한다면 정부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엄정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국민담화 브리핑에서 "아무리 방역수칙을 지키겠다 다짐하더라도 전국에서 대규모 인파가 모여들어 함께 함성과 구호를 외치는 것이 지금 이 상황에서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우리는 이미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노총은 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에서 산업재해 사망 방지대책 및 최저임금 인상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기로 했다.

김 총리는 집회를 막기 위해 이날 담화 발표에 앞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민주노총을 찾았다. 하지만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정부의 방역 실패를 지적하며, 집회를 열지 말아달라는 김 총리의 요청을 거부했다.

김 총리는 "수도권에서의 대규모 집회는 코로나19의 불길에 기름을 붓는 위험천만한 행동”이라며 “지금이라도 집회를 철회하는 용기 있는 결단을 내려달라”고 호소했다.

그는 “지난 1년 반 동안 모든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며 힘들게 쌓아 온 우리의 방역이 중대한 위기에 처했다”며 "일상 회복의 문이 조금씩 열리려고 하는 지금, 코로나19 방역이 다시 한번 큰 고비를 맞았다"고 말했다.

이어 "6월 들어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주부터 다시 늘어나, 오늘은 무려 800명을 넘어섰다"며 "올해 1월 이후 최대치"라고 말했다.

특히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바이러스 감염의 90%가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당분간 모임과 회식은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백신을 접종했더라도 사람이 많은 실외에서는 반드시 마스크를 써달라”며 “정부는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언제라도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는 한편, 실효성 있는 방역 조치를 추가로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총 826명 발생해 800명대로 치솟았다. 3차 대유행 끝자락이었던 지난 1월7일(869명) 이후 최다 발생이다.

경찰청은 민주노총이 계획하고 있는 집회와 관련해 가용 인력과 장비를 최대한 활용해 금지된 장소에 집결 자체를 차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집회 강행 시 관련 법에 따라 해산 절차 등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주최자 등을 사법처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