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9일 "정부는 내년에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중심으로 전 국민이 1회 이상 접종할 수 있는 물량을 우선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상반기 중 당초 목표보다 많은 1500만명 이상의 국민이 1차 접종을 마쳤다. 이러한 추세라면 11월 집단면역 달성은 충분히 가능하고, 그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가 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변이바이러스가 방역을 계속 위협하고 있고 백신 효과도 얼마나 지속될지도 지켜봐야 한다”며 “학생들의 등교수업을 안정적으로 보장하기 위해서는 접종대상 연령의 확대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앞으로 방역상황과 국내외 백신개발 동향 등을 보아가며 필요시 추가 물량 구매도 검토하겠다”며 “글로벌 백신 확보 경쟁이 치열한 만큼, '범정부 백신도입 TF'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제때 도입될 수 있도록 구매계약을 신속히 진행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개발하고 있는 국내 백신도 현장에서 조속히 활용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지원에도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김 총리는 공직자들을 향해 “우리는 지금 국가의 명운이 갈릴 수 있는 중요한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공직자로서 국민들의 신뢰를 저버리고, 국민들과 함께 이룬 성취를 저해하는 행위는 절대 용납되지 않음을 명심하고, 맡은 바 직무에 전념해 주실 것을 거듭 당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