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사전투기의혹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에서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땅투기 의혹을 받는 LH공사 직원의 명단과 토지 위치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국민의힘은 7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광명·시흥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해임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공공주택공급 대책에 대한 신뢰가 완전히 깨졌는데, 집주인·땅 주인이 정부, LH에 집문서와 땅문서를 맡길 것으로 생각하냐”며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진솔한 사과를 해서 사태를 수습하고, 변 장관을 해임하는 것이 신뢰를 되찾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배 대변인은 이번 의혹을 해결하기 위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표한 대책을 혹평하기도 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수사 의뢰 징계 조치 등 무관용 조치 △부동산 등록제 도입 검토 △기관 전체의 관리 책임 강화 등 추진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83만호를 공급하는 2·4 공급대책을 포함한 주택공급대책은 반드시 일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배 대변인은 “홍 부총리의 오늘 발표는 온 마을이 훨훨 타고 있는데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 나온 격”이라며 “또 물인 줄 알고 뿌렸지만, 휘발유처럼 국민 마음속의 불길만 더 키웠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정도의 뻔한 대책만 내놓고 '셀프 면죄부를 받을 요량인가, 하긴 청와대의 호령에 사흘이나 앞당겨 주일 아침에 발표하는 졸속일 수밖에 없다”며 “검찰과 감사원이 빠지고, 변 장관이 앞장서는 조사를, '말만 전수조사, 실제론 일부만 하는 조사'를 과연 국민이 믿으리라 생각하냐”고 지적했다.

이어 “기가 막힌 것은 국민에게 백배사죄해도 부족한 마당에 2차 공공재개발 후보지를 얘기하고, 국회의 입법 지원을 요청하는 것”이라며 “오늘 발표는 사죄, 재발방지책보단 2·4 공급대책에 힘을 싣겠다는 의도가 더 커 보인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