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허위·조작정보를 생산하고 유포하는 행위를 범죄로 규정,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인터넷과 SNS(사회관계망서비스) 공간에서 백신 접종 관련 허위·조작정보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포털이나 SNS 사업자들도 책임 의식을 갖고 허위·조작 정보를 수시로 모니터링해 삭제나 차단 등 필요한 조치에 나서주길 요청한다”며 “”정부는 허위조작정보로 증폭되는 '인포데믹'도 확실히 근절하겠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백신을 맞은 뒤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이유를 규명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총리는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이상반응 신고도 함께 늘고 있다”며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부 요양병원 입원환자가 접종 이후 사망하는 사례도 보고되고 있어 단 하나의 사례도 결코 가벼이 넘기지 않고 전문가 중심으로 사인과 인과성을 규명해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결과가 나오면 있는 그대로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국민께서는 정부를 믿고 접종 참여를 당부한다”며 “접종 현장에서는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도 안심하고 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예진 과정에서 세심하게 살펴봐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첫 접종 이후 현재까지 31만명이 넘는 국민이 참여해 초기 단계 백신 접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5월까지 코백스-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05만명분이 도입될 예정이고 화이자 백신도 3월말 50만명분을 시작으로 2분기에는 매달 공백없이 공급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총리는 “실제 약속된 물량이 도착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식약처는 백신의 안전성 확인 등 검증 절차를 미리미리 준비해 백신이 도착한 이후 최대한 신속히 접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일일 검사 횟수 확대와 병상 확충 등을 약속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3차 유행의 큰 고비는 넘겼지만 7주 연속 하루 확진자수가 300~400명대에서 정체된 답답한 상황이 지속하고 있다”며 “하루 50만건까지 검사역량을 확충해 감염원을 선제적으로 찾아내겠다”고 말했다.

또한 “하루 확진자 2000명이 발생하더라도 병상과 의료인력이 모자라지 않도록 의료체계 여력도 미리미리 확충하겠다”며 “등교수업을 확대한 지 일주일이 지났는데 교내로 감염이 확산해 등교수업이 중단되지 않도록 교육청과 일선 학교는 방역을 점검하고 필요한 보완조치에 나서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