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지사지의 자세로 머리 맞대면 과거 문제도 해결"

"한·일, 경제 등 모든 분야서 서로에게 중요한 이웃"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일본을 향해 대화의 손을 내밀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및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 등으로 경색 국면에 놓인 한일 관계에 변화가 생길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 정부는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며 “역지사지의 자세로 머리를 맞대면 과거의 문제도 얼마든지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과 우리 사이에는 과거 불행했던 역사가 있었다. 가해자는 잊을 수 있어도, 피해자는 잊지 못하는 법”이라면서 “100년이 지난 지금 한·일 양국은 경제, 문화, 인적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이 됐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넘어야 할 유일한 장애물은 때때로 과거의 문제를 미래의 문제와 분리하지 못하고 뒤섞음으로써 미래의 발전에 지장을 초래한다는 것”이라며 “과거의 역사를 직시하면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 정부는 언제나 피해자 중심주의 입장에서 지혜로운 해결책을 모색할 것”이라면서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양국 협력은 동북아 안정과 한미일 3국 협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문재인(첫줄 왼쪽)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오는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이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북미 간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밝히며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협력을 약속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미국, 중국, 러시아, 몽골과 출범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를 언급하며 일본이 참여를 검토하고 있고, 북한도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협력체를 통해 경색국면에 빠진 한일 관계는 물론 남북관계도 풀어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참여를 시작으로 북한이 역내 국가들과 협력·교류하길 희망한다”며 “이는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는 힘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서도 변함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전쟁 불용, 상호안전보장, 공동번영이라는 3대 원칙에 입각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와의 싸움도 이제 끝이 보인다”며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할 것이며, 국민께서는 백신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를 경계하고 백신 접종에 적극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