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신항 다목적 부두에 위치한 해양대학교 실습선 선상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을 찾았다. 지난해 2월 부산형 일자리 상생협약식에 참석한 뒤 1년 만이다. 이번에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 참석차 방문했다.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오는 4월 부산시장 재보궐선거를 40여일 앞두고 부산을 찾은 데 대해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이번 일정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지역균형 뉴딜 현장 방문이다. 인접한 자치단체가 초광역권으로 협력, 지역균형 뉴딜을 추진하는 선도적인 사례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동남권(부산·울산·경남)의 연대와 협력으로 마련됐다. 또한 이는 문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벌인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의 열한 번째이자, ‘지역균형 뉴딜 투어’로는 두 번째 행보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동북아 8대 광역경제권(한국 서울·부울경, 중국 베이징·상하이·홍콩, 일본 도쿄·오사카·나고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트라이포트(Tri-Port) 물류 플랫폼을 통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트라이포트는 항만·공항·철도 등 운송체계가 공간적으로 집적된 물류 시스템을 말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부산에서 열린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 전략 보고'에 참석, 가덕도 공항 예정지를 어업지도선을 타고 선상 시찰하며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으로부터 관련 보고를 청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은 개별 시·도가 아닌 2개 이상의 시·도가 상생과 협력을 통한 ‘초광역 협력’이 핵심으로, 균형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동남권 메가시티는 부산·울산·경남이 힘을 합쳐 인구 1000만명 규모(현재 800만명 수준)의 생활권과 경제권을 구축해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부·울·경은 경제·생활·문화·행정에 맞는 4대 전략을 추진하고 스마트 물류 플랫폼, 수소경제권 등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 부전역을 찾아 부전역 플랫폼에서 송철호 울산광역시장으에게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등이 담긴 생활공동체 및 행정공동체(동남권 특별연합 설치) 조성 방안을 보고 받았다. 청와대는 송 시장의 보고를 받은 문 대통령이 동남권 광역교통망 구축 및 생활공동체·행정공동체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동남권 메가시티가 성공적으로 구축돼 초광역 협력의 새로운 모델로서 균형 발전을 선도해 나갈 것을 희망한다”고 말했다.

주호영(왼쪽)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의 이번 부산행이 달갑지 않은 쪽도 있다. 2년10개월만에 부산시장 자리를 탈환하려는 국민의힘이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노골적인 선거 행보”라며 “4차, 5차 재난지원금 공세에도 마음이 안 놓였는지 가덕도, 동남권 메가시티로 민주당 지원 선거 운동에 나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는 선거와 무관하다고 하지만 누가 봐도 대통령의 도를 넘은 선거개입"이라며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뉴타운 사업 현장을 방문했다는 사실만으로 명백한 불법 선거 개입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주 원내대표는 "정권 차원의 명백한 불법 선거 개입을 중단하라. 노골적 선거 개입은 탄핵 사유에 해당하는 점을 잊지 말라"며 "우리 당은 선거법 위반 여부에 대해 검토를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