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5일 “정부를 믿고 과학과 사실에 근거해 마련한 계획에 따라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26일 우리나라에도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만들어진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오는 26일 전국 보건소 258곳과 요양병원 1651곳 등 총 1909곳에 전달돼 오전 9시부터 접종된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백신의 신뢰성 등을 위해 문재인 대통령이 ‘1호 접종자’가 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질병관리청은 자신의 연령대에 맞는 일정에 따라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국민이 백신을 불신하고 접종을 피하면 집단면역은 허상에 불과하게 된다. 백신은 철저히 과학과 사실에 근거해 바라봐달라”며 “간절한 마음으로 일상회복을 바라는 모든 국민의 염원을 담아 반드시 목표한 시점부터 집단감염을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모든 일이 그러하듯 순조로운 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접종 초기 가장 큰 리스크는 역시 방역”이라며 “지난해 말 서둘러 접종을 시작한 많은 나라가 겨울철 대유행 영향과 느슨해진 사회적 경각심으로 큰 혼란을 겪은 경험을 우리는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을 시작한 마당에 4차 유행이 현실화하면 의료대응 역량이 급속히 소진되고, 다시 방역을 위해 더 큰 고통과 인내를 감수해야 한다며 ”사회적 경각심을 유지하면서 탄탄한 방역으로 우리 스스로 백신 접종을 K-방역 시즌2로 만들어가야 한다. 사회적 신뢰를 유지하는 것도 백신 접종 성공을 위한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백신을 정치 논리, 돈의 논리로 바라보면 사회적 불신과 갈등만 가져올 뿐 일상 회복에 대한 희망은 점점 더 멀어질 것”이라며 “정부는 과학이 검증한 결과라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모든 걸 투명하게 공개하겠다. 사실과 다른 정보는 철저하게 확인하고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또한 “3차 유행이 큰 고비를 조심스럽게 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지만 안정세로 접어들었다고 확신하기 어렵다. 병원과 직장에서의 집단감염, 설 연휴 가족 모임서 비롯된 간접전파 등 일상에서 감염이 이어지면서 하루 300~400명대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며 “현재 상황을 냉철하게 판단한 후 다음 주부터 적용할 방역기준을 내일(26일) 중대본 회의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삼일절 서울 도심에서 예고된 집회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아직 3차 유행이 끝나지 않았다. 따듯한 봄이 다가오면서 주말이면 외출과 이동이 점차 늘고 있어 도심권 집회가 코로나19 재확산 불씨가 되기에 충분한 여건”이라며 “현재 서울시 전역에서는 10인 이상 집회가 금지돼있고 특히 광화문 광장은 집회 금지 구역으로 설정돼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찰청, 서울시 등 관계기관은 불법 집회 시도 자체를 철저히 차단하고 위법행위 발생 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하라”며 “집회를 준비하는 단체는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해 즉시 계획을 철회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