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거취 조만간 결론…사표 수리될 수도"

시급한 추경 처리 요청…의료계 파업 거론 비판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했다. 지난해 12월 31일 임명된 뒤 처음으로 갖는 ‘데뷔전’인 셈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이 불거진 데 대해 사과하는 한편 재난지원금을 포함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했다.

유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신 수석과) 같은 달에 임명돼 사전에 (사의 표명과 관련한 상황을) 모르겠다”면서도 “작년에 법무·검찰이 국민께 여러 가지로 피로를 준 데 이어 또 그렇게 돼 송구하다는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신 수석이) 여러 차례 구두로 사의 표명을 했고, 그 뒤에 문서로 사표를 냈다”며 “여러 해석이 가능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에게 일단 모든 걸 일임했다. 이렇게 (일단락됐다고)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 그게 수리가 될 수도 있고…”라며 말을 줄였다.

신 수석의 사표가 반려되거나 철회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단락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대통령께서 고민하고 결심하실 것이라 생각한다. 조만간에 저희가 결론을 내리겠다”며 “그만큼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다만 신 수석이 국가의 기강을 무너뜨린 것 아니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는 “동의할 수 없다. 항명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유 실장은 검찰 인사 재가 과정에 대해선 “2월7일 법무부에서 발표하지 않았느냐. 8일 전자 결재로 재가를 했다. 정부 인사 발표는 9일자다. 통상 그렇게 해 오고 있다”며 “(대통령이) 발표 전에 승인하셨다. 승인이 끝나고 나면 발표를 한다. 그런 뒤 전자 결재를 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신 수석은 이달 7일 검찰 고위급 간부 인사를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었고, 문 대통령에게 사의의 뜻을 전했다. 이후 지난 22일 그는 자신의 거취를 문 대통령에게 일임하며 업무에 복귀했다. 청와대는 신 수석이 사의의 뜻을 거둔 만큼 일단락됐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날 유 실장의 발언으로 문 대통령이 신 수석의 사표를 수리할 가능성은 남아 있다.

알바노조 관계자들이 24일 오후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19 4차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을 반대하며 피켓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유영민 실장은 이날 국회에 4차 재난지원금이 담긴 추경의 신속한 처리를 요청하기도 했다.

유 실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민생 경제의 절박함이 커지고 있다. 지난달 실업자 수가 150만명을 넘어서는 등 고용 상황이 심각하다"며 "지난해 4분기 정부의 적극적 재정정책으로 가계소득은 증가했지만 소득분배의 양극화는 심화하고 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되더라도 코로나와 상당 기간 공존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이어 그는 "4차 재난지원금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취약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줄 것. 국회에서 4차 재난지원금이 포함된 추경안을 신속히 심의해달라. 3월 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며 "방역과 민생이 함께 가는 길을 찾아야 한다. 민간의 고용 회복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일자리 창출과 유지에 정부가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2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사협회 임시회관 앞. 의협은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의사의 면허를 취소하는 내용의 의료법 개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를 통과한 다음 날인 지난 20일 성명을 내고 개정안이 법사위를 통과할 경우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아울러 유 실장은 이날 중범죄를 저지른 의사의 면허를 한시적으로 취소하는 의료법 개정안과 관련 의료계 일각의 총파업 가능성 거론을 비판했다. 그는 “(개정안은) 의료인들의 신뢰 회복을 위해 좋은 것일 수도 있다”며 “오는 11월까지 전 국민 면역체계가 완성돼야 하는 절박한 문제가 있는데, 의료인들이 백신 접종 문제를 갖고 그렇게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유 실장은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질의도 받았다. 이에 그는 “청와대가 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