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명박 정부 정무수석 지낸 박형준, 진상 밝혀야"

국민의힘 "노무현 정부 때도 국정원 사찰 일부 있었다"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불법 사찰 논란이 정치권을 달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불법 사찰과 관련해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한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저격했다. 반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노무현 정부 때도 국정원의 사찰이 이뤄졌고, 당시 민정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었다고 반격했다. 서울과 부산시장 자리가 걸린 4·7 재보궐선거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신경전이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서면 논평을 내고 “불법사찰로 인해 피해자가 존재한다면 무엇보다 진상규명이 가장 우선돼야 한다”며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는 불법사찰 관련해 어떤 보고를 받았고, 무슨 용도로 그 자료를 활용했는지 그 진상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박지원 국정원장은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 보고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이 청와대 지시로 정치인을 불법 사찰했다고 밝혔다. 박 예비후보는 2009년 9월부터 2010년 7월까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냈다. 2011년에는 이명박 대통령 사회특별보좌관을 맡았다.

허 대변인은 "국민이 뽑은 대통령이 국민을 불법적으로 사찰했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민주주의 근간을 흔든 불법사찰이 왜, 누구 지시로, 무슨 목적으로 자행돼 왔는지 그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국민의힘이 이를 ‘선거용 공작’이라고 지적한 데 대해서는 “본질을 흐리고 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불법적 사찰이 객관적 사실로 드러나고 있음에도 반성은커녕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모르쇠야말로 선거를 앞둔 구태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 경고한다. 지금은 정쟁보다 지난 이명박 정부의 불법에 대해 사과하는 게 우선"이라며 "청와대가 정보기관을 동원해 국민을 대표하는 헌법기관을 감시하고 압박하려는 수단으로 불법을 자행한 건 범죄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린 국토교통부 2021년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에 대해 하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노무현 정부에도 국정원 사찰이 있었다는 것이 임기 말에 일부 확인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을 가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이 청와대와 소통했을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것은 문재인 대통령에게도 불똥이 튈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명박 정부 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국정 저해 정치인’이라는 표현이 등장한다”며 “여야 가릴 것 없이 이명박 정권이 볼 때 좀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비리 정보를 수집하라는 지시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건 민정수석실에서 내려간 지시”라며 “민정수석실에서는 정보가 필요한데, 자기들이 계속 업데이트하기는 어렵다. 그러니까 국정원에 좀 하청을 준 것이다. 청와대랑 소통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박지원 국정원장이 국정원의 사찰이 박근혜 대통령 때도 있었을 개연성이 있다고 한 이유는 사찰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한 적이 없었다는 것”이라면서 “그러면 노무현 정부 때도 정보관이 있었는데, 민정수석실에서 그 정보 수집을 하지 말라는 중단하라는 지시가 있었는지, 그 당시 민정수석이었던 문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