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노후원전안전조사TF 제2차 전체회의에서 김성환(왼쪽) 부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노후원전 안전조사 태스크포스(TF)는 15일 한국수력원자력이 원전 사고 시 수소폭발을 막는 수소제거장치(PAR)에 결함이 있다는 사실을 은폐, 축소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TF 부위원장인 김성환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수소 제거기 문제가 나왔다는 사실에 대해 국민이 불안해한다”며 “더 불안한 것은 이 사실을 한수원이 사실상 감추고 있었단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원안위도 월성1호기 차수막 훼손 사실을 보고받았음에도 공개하지 않았다”며 “과연 한수원과 원안위가 제대로 역할을 다하고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전설비 보강 대책 등을 재점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10년이 된 올해 후쿠시마 인근에서 또다시 강진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양이원영 의원은 “2016년 경주 대지진 이후 삼중수소 농도가 높아진 경향이 나타난다는 전문가 견해가 있다”며 “후쿠시마 사고 10년이 되는 올해 TF에서 구조 안전성과 지난 후속대책을 점검하고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