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영국서 열리는 G7 정상회의서 회동 무게

4~5월 조기 개최 가능성도…코로나19 등 변수

문재인(왼쪽)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조 바이든 공식 홈페이지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간 통화가 이뤄지면서 한미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오는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유력하다. 다만 우리 정부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재가동’하면서 연일 조기 성사에 대한 의지를 밝히고 있어 개최 시기가 예상보다 앞당겨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5일 청와대 등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정상 간 통화에서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정상회담을 갖기로 했다.

정치권에서는 미국 내 코로나19 상황 등에 따라 한미정상회담이 조기에 열리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 집계 결과 미국에서는 이날 오전 10시20분까지 2727만3890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누적 사망자는 46만6989명이다.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11만~12만명이다.

한미정상회담이 치러질 것으로 전망되는 시기는 오는 6월이다. 이 시기 G7 정상회의가 영국에서 열리는데, 의장국인 영국이 우리나라와 함께 호주와 인도를 초대했다. 이에 이 자리에서 한미 정상 간 첫 대면 접촉과 함께 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하지만 문 대통령에게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임기가 오는 2022년 5월 초에 끝난다. 당장 내년부터 대선 정국이 시작되는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에게는 사실상 올해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추진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문 대통령은 1월 21일 바이든 대통령에게 축하 전문을 보내며 “가까운 시일 내에 직접 만나자”는 뜻을 전달했다. 같은 달 18일에 진행된 신년 기자회견에서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공감대를 재확인하고 싶다”며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희망하기도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는 4월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수도 있다는 관측을 하고 있다. 4월22일 미국에서 열리는 세계기후정상회의에서 한미 정상이 마주할 수도 있다는 게 그 이유다. 이 회의는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공약한 사항이다.

세계 각국 정상이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한자리에 모이는 만큼, 문 대통령도 이 자리에 참석할 가능성이 있다. 전날 정상 간 통화에서는 이 문제가 거론되지 않았지만, 나중에 외교 채널을 통해 전달될 수도 있다는 게 청와대 고위 관계자의 설명이다.

다만 한미정상회담이 예상보다 빨리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는 시각도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앞두고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선언 등 트럼프 행정부의 성과를 계승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우리나라가 대중압박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지 않는 점과 코로나19로 인한 경제문제 등 미국 내 산적한 현안 해결 문제가 남아 있어서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외교는 필요에 따라 진행되는데, 지금의 미국은 과거보다 우리의 필요성을 높게 사고 있는 것 같진 않다”며 “특히 우리가 인도·태평양 전략(중국 봉쇄전략)에 우리가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고, 코로나19로 경제 상황이 악화된 만큼 기축통화 발행국을 더 필요로 하기 때문에 미국으로서는 (한미정상회담을) 서두를만한 이유가 없다”고 진단했다.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은 “우리 정부가 한미정상회담 조기 개최를 갈망하는 것은 일종의 소망 의식(Whisper thinking)”이라면서 “미국은 인도·태평양 전략 등 정책 구상을 마무리한 뒤에야 우리의 정상회담 요구에 응할 것이다. 또한 미국 내 경제 문제 등도 산적해 있는 만큼, 이를 위한 선택과 집중을 한 뒤 오는 5~6월에야 정상회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