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서 밝혀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가 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의용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한반도의 안보 보장을 조건으로 핵무기는 포기할 수 있다는 발언을 들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한반도의 안보 상황이 완전히 보장된다면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진행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에 대해서는 “(김 위원장이) 분명히 약속했다. 저한테도 했고 대통령한테 더 확실하게 했다”며 “(김 위원장이) 영변에 들어와서 봐라. 남측도, IAEA(국제원자력기구) 전문가도 좋다. 다 들어와서 확실하게 하자. 그렇게 이야기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물은 데 따른 답변이다. 조 의원은 “김 위원장이 단 한 번이라도 조건이 맞으면 핵무기를 포기 내지는 폐기할 수 있다고 했느냐”며 “비핵화 프로세스의 시작이 2018년 3월 후보자가 북한에 가서 비핵화 의지를 확인하고 한 게 맞느냐”고 물었다.

정 후보자는 하노이 협상 결렬과 관련해선 “북미 양측에 (책임이) 다 있다고 본다”며 “우선 북한은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을 못 했던 것 같고, 협상력도 미숙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은 사실 당시 볼턴이 대표하는 네오콘들의 '모 아니면 도', '올 오어 낫씽'(All or Nothing)의 경직된 자세와 시각이 문제였다”며 “그게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국내 정치적 위기하고 맞물렸던 상황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 후보자는 “영변 폐기를 일단 하고 그 다음 단계로 들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며 “당시에 영변 폐기를 할 수 있었다면 미국이나 한국 쪽의 전문가 수백명 내지 수천명이 영변 또는 평양에 들어가 있었을 것. 그것이 가져왔을 정치적 파급은 굉장히 엄청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후보자는 “김 위원장이 하노이까지 70여시간을 기차 타고 갈 때는 단단히 각오하고 간 것”이라면서 “북한이 (핵·미사일 실험 중단) 모라토리엄(유예) 약속은 지키고 있다. 그래서 이러한 상황을 잘 활용해서 대화를 다시 살려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