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문의 비토 정서·재보궐선거 결과 변수될 듯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내달 1일부터 모든 도민에게 10만원씩의 재난소득을 지급하는 안을 밝히고 있다. 사진=경기사진공동취재단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차기 대권 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 잇달아 1위를 차지하며 '독주 체제'를 굳히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이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제쳤다.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특유의 선명성을 무기로 현안을 돌파해 여론의 주목을 끌어모았다는 평가다. 이 지사의 대세론은 코로나19로 인한 재난지원금 논의가 활발해질수록 공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여전히 강한 ‘친문(친문재인)’의 비토 정서 등이 숙제로 남아 있다.

여론조사기관 리서치앤리서치가 세계일보 의뢰로 지난달 26~28일 벌인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에서 이 지사는 32.5%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이어 윤 총장 17.5%, 이 대표 13.0% 순으로 나타났다. 이 지사가 차기 대권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30%의 지지율을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5~29일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1.9%포인트)에서도 23.4%를 기록하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2위인 윤 총장(18.4%) 차이는 5.0%포인트로 오차범위 밖으로 나타났다. 이 대표는 13.6%로 3위를 차지했다.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는 자신의 정책 브랜드인 ‘기본시리즈(기본소득·기본주택·기본대출)’를 추진하는 등 정책 이슈를 주도한 점이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거침없는 소신 발언도 강점이다. 필요에 따라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기도 한다.

실제 이 지사는 정부와 여당이 추진한 전 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에 대해 ‘경제 효과가 미흡하다’며 지적했다. 재난 지원금 지급 등을 두고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각을 세우기도 했다. 여기에 이 대표가 연초 쏘아 올린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반사효과도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의 지지율 상승세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변수는 4·7 재보궐선거다. 선거에서 민주당이 승기를 잡는다면 추락한 선거를 지휘한 이 대표의 지지율이 반등하고 이 지사의 지지율은 떨어질 수 있다.

이 지사에게는 당내 최대 세력인 친문과의 관계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숙제도 있다. 2017년 대선 후보 경선, 2018년 경기지사 경선을 거치면서 친문과 갈등을 벌인 만큼, 대권가도를 순조롭게 달리기 위해서는 친문 진영에 남아 있는 ‘비토 정서’를 해소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3일 김성완 정치평론가는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 등을 통해 이 대표에 대한 기대가 실망으로 돌아서면서 이 지사의 지지율이 상승한 측면이 있다”면서도 “이번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모두 승리한다면 이 대표가 재조명받을 수 있다. 또한 면죄부를 받았지만 가족 문제 등이 다시 부각되면 이 지사의 지지율이 떨어질 수도 있어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홍성걸 국민대 교수는 “(이 지사는) 정치적 감각이 훌륭한 정치인이다. 특히 현안에 대한 선명성 있는 메시지를 내놓으며 지지율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지만, 소통의 측면이 아쉽다”면서 “재난지원금에 대한 국가 부채의 우려 목소리 등 주변의 이야기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