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신경제 구상 USB, 기밀로 공개 불가"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정부가 북한에 원전 건설을 지원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을 향해 “큰 실수 하셨다”고 경고했다.

최 수석은 2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 집중’에 출연해 “무책임한 마타도어(흑색선전)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한다. 그러면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상응하는 대응을) 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긴 USB를 김정은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 측에 건넨 것과 관련해 “외교상 기밀문서로, (USB는) 절대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다만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 주장, 정쟁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면 책임을 전제로 검토는 해볼 수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 개인적 생각”이라면서 “모든 것을 포함해서 검토하되 반드시 야당이 이것은 책임을 지겠다고 걸면 그건 저희가 면밀히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건부로 공개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최 수석은 “(원전 건설을) 추진도 안 했고 청와대 검토도 없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하는 것은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며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을 해버리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하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조 특검을 얘기한다”며 “집권을 통해서 책임 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서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게 정당의 존재 이유인데 그것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 수석은 “(야당 주장과 관련해)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한다. 국가원수를 이적행위라고 야당 대표가 얘기하고, 국가가 정책으로 추진하지 않은 것을 했다고 규정하고 국론을 분열시키고 이런 엄청난 일을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