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면역 위해선 지속 가능한 방역 필요"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번주 상황을 지켜보고 코로나19 안정세가 확인되면 방역 조치의 완화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민생경제 현장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절박한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버티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 다시 한번 간곡히 호소드린다. 정부를 믿고 조금만 더 인내하면서 방역에 협조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및 주요 방역 조치를 오는 14일까지 연장한다는 조치를 두고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이어진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에는 각각 거리 두기 2.5단계, 2단계가 적용돼 있다. 또 5인 이상의 사적 모임 금지하고 있다. 이는 거주지가 다른 직계가족에도 적용된다.

정 총리는 “앞으로 백신 접종이 본격화되면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우리의 방역전략에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전 국민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야 한다. 안정된 상황에서 집단면역을 형성하려면 지속 가능한 방역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자율과 책임’에 기반한 사회적 거리 두기 체계 개편을 미리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며 “준비 과정에서 각계의 의견을 경청하고, 특히 지금 가장 고통받고 계신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목소리가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그동안 우리나라가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는 신속한 진단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면서 “코로나19 초기인 작년 2월, 하루 2만건이었던 우리의 진단검사 역량은 지난달 하루 최대 20만건까지 확대됐다. 확대된 검사역량을 토대로 설치한 임시선별검사소를 통해 지난 한 달 반 동안 무려 4500여명의 숨은 전파자를 찾아냈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 총리는 “최근 1주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이 33%에 이르고, 경로를 알기 힘든 사례도 21%를 넘고 있다”며 “이제는 늘어난 검사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국민께서 좀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방역당국을 향해 “중앙사고수습본부은 관계부처와 함께 지금부터 관련 협회·단체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국민적 수용성이 높고 현장에서 이행을 충분히 담보할 수 있는 방역전략 마련에 착수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