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신년 기자간담회…100분 동안 국정 전분야 질의응답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어 새해 정국 구상을 밝힌다. 이명박 전 대통령에 이어 박 전 대통령의 재판도 모두 마무리된 가운데 문 대통령이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언급할지 주목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5일 브리핑에서 신년 기자회견은 18일 오전 10시부터 약 100분동안 진행되며, TV로 생중계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방역·사회, 정치, 경제, 외교·안보 등 전 분야에 대한 내·외신 기자 120명의 질문에 답할 예정이다.

춘추관 회견 현장에 참여하는 기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20명으로 제한됐다. 나머지 100명의 기자는 화상 연결 형태로 접속해 질문할 예정이다.

강 대변인은 “이번 회견에서는 온라인 채팅창을 통해서도 질문을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명박(왼쪽),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정치권은 이번 신년 기자간담회에 문 대통령이 어떤 발언을 할 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특별 사면 문제를 언급할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문제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촉발했다. 이 대표는 이달 초 '국민통합'을 위해 문 대통령에게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건의하겠다고 밝히면서 당내 반발을 샀다. 이에 민주당은 ‘국민의 공감과 당사자의 반성’을 사면의 전제 조건으로 내걸며 수습에 나섰다.

이 전 대통령은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자금 수백억원을 횡령하고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징역 17년을 선고받고 수감돼 있다. 박 전 대통령은 전날 국정농단과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사건 등으로 징역 22년(새누리당 공천 개입 혐의 징역 2년 포함)형을 확정받았다.

이 전 대통령에 이어 박 전 대통령까지 형이 확정되면서 이들은 법적으로 특별사면을 받을 수 있는 신분은 됐다. 특별사면은 ‘형을 선고받은 사람’이라는 요건을 정하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전날 “대법원 선고가 나오자마자 사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에 거리를 뒀다. 이에 문 대통령의 의중은 기자회견 당일에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정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부동산 문제와 함께 검찰 등 권력기관 개혁 후속 조치, 백신 확보를 포함한 방역 대책, 코로나19 경제충격 회복 방안, 강제 징용배상 판결과 위안부 피해자 배상 판결 등과 맞물려 경색된 한·일 관계에 대한 해법이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만큼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 방안에도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