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정세균 국무총리가 1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2일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 “국민께서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또 다른 플랫폼의 백신을 추가 도입하는 노력을 해왔고, 최근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집단면역을 형성하기에 충분한 물량인 5600만명분의 백신을 도입하기로 계약했고, 다음 달부터 접종을 시작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백신을 맞더라도 면역이 얼마나 지속할 지 알 수 없고, 안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접종에 속도를 내지 못하면 짧은 유효기간 때문에 백신을 그대로 폐기해야 할 수도 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계약이 확정되는 대로 국민 여러분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오는 17일까지 적용되는 현행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정 총리는 "지난 주말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한 모습“이라면서도 "추세를 이어 확실한 안정세로 갈 것인가, 아니면 경각심이 흐트러져 재확산의 늪에 빠질 것인가가 바로 이번 주에 결정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번 겨우내 모임과 만남을 스스로 자제하면서 협조해주고 계신 국민 한분 한분의 참여 방역이 위기를 이겨내는 큰 힘이 되고 있다"며 "수도권의 의료대응 여력도 많이 회복됐다. 당장 쓸 수 있는 중환자 병상을 100개 이상 확보하고 있으며, 병상배정을 기다리며 하루 이상을 기다리는 환자가 9일째 단 한 명도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방심을 경계해야 한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는 사회적 경각심이 해이해질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뼈저리게 경험했다"며 "세계 여러 나라의 사례에서도 섣부른 방역 완화 조치가 어떤 결과를 불러오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겨울철 대유행을 겪으며 유럽의 여러 나라는 다시 사회적 봉쇄조치에 들어갔고, 일본은 한 달 새 확진자가 10만명을 넘어서면서 긴급사태까지 선포한 상황"이라면서 "K-방역이 똑같은 우(愚)를 범해서는 절대 안 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